서울/인천/경기/강원

서울시교육청 일반고 전환 사립고 종합계획 수립 등 적극 지원

등록금 감면 및 고교학점제 대비 교육과정 지원

작성일 : 2021-06-16 15:00 수정일 : 2021-06-16 15:00
작성자 : 경인취재 박승철기자 (ednews2000@hanmail.net)

서울시교육청은 지난 5월 27일 동성고의 일반고 전환 신청 발표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히며, 나머지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이하 자사고)들도 수직적이고 폐쇄적인 고교 체제의 틀에서 벗어나 개방과 공존의 미래지향적 고교 생태계 구축에 동참해 줄 것을 요청했다.

시교육청은 자사고의 자발적인 일반고 전환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그동안 자사고가 일반고 전환 과정에서 겪은 어려움과 특수한 상황을 고려해 향후 일반고로 전환하려는 자사고에 대한 종합 지원 계획을 수립하는 등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 대비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한다. 학교 신청을 받아 전환 1년차 신입생부터 건학이념에 충실한 다양하고 특색있는 교육과정을 ‘교과중점시범과정(1∼2학급)’으로 2024학년도까지 시범운영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학생 모집은 기존 과학중점학급 전형 방법을 준용해 교육감 선발 후기고 일반과정 배정 전 희망학생을 추첨 배정한다. 이를 통해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시교육청은 전환 당시 재학생 등록금 감면을 지원한다. 기존 일반고 전환 자사고의 경우 재학생의 등록금 납부 거부, 타학교로의 전학 등으로 학교 운영에 어려움을 겪은 바 있다.

이러한 전환 학교의 특수한 상황을 고려해 학교의 필요에 따라 일반고전환지원금을 교직원 인건비, 학교‧교육과정운영비, 시설‧기자재비로 편성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고교무상교육 전면 시행에 따라 일반고 학생들에게 적용되는 무상교육지원 수준만큼 기존 재학생의 등록금이 감면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입학 당시 계획된 교육과정이 정상적으로 운영되게 함으로써 재학생의 신뢰 이익을 보호하고 고교 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이제 고교 교육은 입시‧경쟁 중심의 획일적인 교육에서 벗어나 우리 학생들이 어떤 학교로 진학하더라도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교과목을 선택하여 자신만의 진로를 설계할 수 있어야 한다”며 “수평적 다양성이 꽃피는 새로운 고교 체제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서울교육청 #조희연교육감 #서울사립고 #자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