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HOME > 종합 > 광주

장휘국 교육감 “혁신교육 대의, 교육현장 정착에 혼신”

작성일 : 2016-06-29 13:26
작성자 : 허광욱 (ednews2000@hanmail.net)

장휘국 교육감 “혁신교육 대의, 교육현장 정착에 혼신”

직선2기 전반기 기자회견…청렴한 학교, 질문이 있는 교실 등 성과

각종 사학비리, 방과후공익재단 답보에 아쉬움도

잡월드 유치, 단계적 고교 무상급식 실천에 총력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은 29일 “광주교육은 지난 2년 동안 혁신교육의 대의를 교육현장에 단단하게 정착시키기 위해 숨 가쁘게 달려 왔다”며 “특히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장으로서 누리과정 문제 해결과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막아내기 위해 참으로 바쁜 시간을 보냈다”고 밝혔다.

이날 장 교육감은 광주시교육청 상황실에서 ‘직선 교육감 2기 전반기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부와 청와대 앞 1인 시위까지 하면서 누리과정 문제의 근본적인 책임이 국가에 있다는 것을 국민들에게 알렸다”며 “4월 총선을 통해 여소야대 정국이 열리면서 누리과정 문제 해결을 위한 소중한 희망을 찾을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이어 장 교육감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와 관련, “25년 동안 학생들에게 역사를 가르쳐 온 제게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저지는 운명적 과제였다”며 “우리 학생들이 올바른 역사 정체성을 세울 수 있게 정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확정 고시에 맞서 모든 역량을 다해 대응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장 교육감은 직선2기 전반기 성과로 △청렴한 학교 만들기, △질문이 있는 교실을 위한 수업혁신, △단 한 명의 학생도 소외받지 않는 생활교육 혁신, △민주와 인권을 존중하는 광주다운 교육 실시, △학교구성원 역량 강화를 통한 학교문화 혁신 등을 꼽았다.

또 장 교육감은 전반기 아쉬움으로는 각종 사학비리와 방과후공익재단의 답보상태 등을 언급하면서 “채용비리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전형방법을 연구하고, ‘채용비리 없는 사학, 비리사학 없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언론·의회·시민사회와 함께 머리를 맞대고 사학에 대한 지도·감독을 강화해 나가겠다”며 “방과후공익재단도 국회 입법 후 본격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후반기에 추진할 교육정책에 대해 장 교육감은 △변화된 입시체제에 대응한 학교 교육력 높이기, △‘담임교사 행정업무 효율화’ 사업의 지속적 추진, △호남권 진로직업체험센터(잡월드) 유치, △세계화시대에 맞춰 중국과의 교류 확대, △고교무상급식 공약 실천 등을 제시했다.

이외에도 장 교육감은 “광주에 혁신교육이라는 나무를 심은 지 6년이 지났고, 지난 6년의 성과로 나무가 잘 컸다고 자부한다”며 “그러나 아직 어린 혁신교육의 나무가 튼튼하게 뿌리를 내리고, 상생의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남은 2년 동안 멈추지 않고 정진하겠다”고 덧붙였다.

/허광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