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HOME > 종합 > 광주

‘더불어 행복한 서부교육’ 비전 실현

작성일 : 2016-01-20 15:47
작성자 : 허광욱 (ednews2000@hanmail.net)

 

‘더불어 행복한 서부교육’ 비전 실현

서부교육지원청, 2016 주요업무계획 설명회’ 개최

 

광주광역시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김광현)은 지난 19일 오후 2시에 광주광역시학교시설지원단 대강당에서 관내 유, , 중학교 교(), 학교교육계획담당자 등 300여 명의 교원이 참석한 가운데 ‘2016학년도 서부주요업무계획 설명회’를 가졌다.

서부교육지원청은 이번 설명회를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정의로운 민주시민 육성’을 위한 5대 주요 시책과 4대 역점과제를 제시했다.

먼저 5대 시책으로는 ▲존중과 배려가 넘치는 인간교육 실현 ▲스스로 익히고 함께 찾는 배움중심교육 강화 ▲꿈과 적성을 키워가는 진로교육 추진 ▲차별 없는 보편적 교육복지 확대 ▲소통과 참여로 신뢰받는 청렴행정 구현 등을 이루기로 했다.

4대 역점과제로는 ▲학교문화 혁신 ▲안전한 학교 실현 ▲민주‧인권 친화적 학교실현 ▲인문학 교육 활성화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서부교육지원청은 올해 「더불어 행복한 서부교육」을 비전으로, ‘질문있는 교실, 행복한 학교’를 실현하기 위하여 교실 수업을 배움중심의 수업방법으로 개선하고, 학생들이 미래사회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서부지원청의 특색사업으로 추진해오고 있는 ‘인문학 교육 활성화’ 사업을 더욱 강화하여 학생,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성현에게 배우는 고전읽기와 강좌, 독서토론’을 비롯, 인문학적 감수성과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인문학 교실 및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김광현 교육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지난해 2학기에 전면 시행된 광주형자유학기제가 성공적인 첫발을 내딛을 수 있었던 것은 이 자리에 함께하신 여러분의 노고와 열정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우리 아이들이 꿈과 끼를 찾아 진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해 달라”고 강조했다.

김 교육장은 특히 “올해에도 학교문화혁신은 계속되어야 하며 그 중에서 수업혁신은 2015개정교육과정의 핵심인 학생 참여형 수업의 확대 및 질문이 있는 교실과 맞닿아 있으므로 선생님들의 인식전환과 실천이 꼭 필요하다”며, “학교문화혁신이 모든 학교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서부 교육 가족의 지혜와 역량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주요업무계획 설명회’는 단위 학교가 학교별 교육계획 수립을 앞두고 한 자리에 모여 지난 한 해를 돌아보고 새롭게 시작될 광주교육의 방향을 함께 공유하는 자리로서 이를 통해 신학년도에 우리 학교 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공동으로 모색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됐다”고 말했다.

/허광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