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HOME > 종합 > 광주

최영태 등 민주진보혁신교육감, 공동공약 발표

수능절대평가 등 4개 분야 14개 공동공약 공개

작성일 : 2018-05-11 15:20
작성자 : 허광욱 (ednews2000@hanmail.net)

자사고.외고를 일반고로...북한 수학여행도 추진

 

최영태 광주시교육감 예비후보 등 6·13교육감선거에 나설 진보진영 교육감 예비후보들이 당선 때 공동으로 추진할 공약을 내놨다.

이들은 대학수학능력시험 전 과목 절대평가 전환 촉구, 자율형사립고·외국어고·국제고 폐지, 북한 수학여행 추진, 성평등교육 강화를 내걸었다.

민주진보교육감예비후보연석회의(연석회의)는 지난 10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공동공약을 발표했다.

최영태 광주교육감 예비후보를 비롯해 김병우 충북교육감 예비후보, 김승환 전북교육감 예비후보, 노옥희 울산교육감 예비후보, 도성훈 인천교육감 예비후보, 박정원 강원교육감 예비후보, 박종훈 경남교육감 예비후보, 성광진 대전교육감 예비후보, 송주명 경기교육감 예비후보, 이석문 제주교육감 예비후보, 이찬교 경북교육감 예비후보, 장석웅 전남교육감 예비후보, 장휘국 광주교육감 예비후보,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예비후보, 차재원 경남교육감 예비후보 등 15명이 뜻을 같이 했다.

이날 민주진보교육감 후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새로운 나라를 만들겠다는 함성이 아직 남아있는 이곳에서 우리는 새로운 나라, 새로운 미래를 위한 새로운 교육체계를 수립하고 교육대개혁을 완수하겠다는 약속을 함께하려 한다”면서 “민주진보교육감들이 힘을 모아 학생들이 행복한 교육을 이루어내겠다”고 말했다.

공동공약은 크게 네 가지 방향이다. 입시경쟁교육 해소, 평화교육과 성평등교육 강화, 학교민주화와 교육자치 활성화, 교육복지와 학생안전 강화 등 4개 분야 14개다.

공약 첫머리에는 입시경쟁교육 해소를 올렸다. 진보교육감 예비후보들은 이를 위해 수능 전 과목 절대평가 전환을 촉구하고 학교생활기록부 중심으로 대입전형을 바꾸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다짐했다. 고입 경쟁을 유발하는 자사고·외고·국제고의 일반고 전환도 강력히 추진키로 했다. 입시교육 대신 활동 중심의 혁신교육 활성화를 위한 혁신학교도 확대할 예정이다. 남북 화해 분위기를 계기로 담은 평화교육 관련 공약도 눈에 띈다. 이중 남북 교육교류 활성화가 핵심이다. 북한 수학여행을 활성화하고 남북학생 축구·농구대회를 추진키로 했다.

성평등교육 강화도 주요공약으로 내세웠다. 더는 교육현장에서 성폭력·성차별이 발생하지 않도록 성평등교육을 국제적 수준에 맞춰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학교민주화와 교육자치 활성화를 위한 다짐도 전했다. 교장자격증 없는 평교사도 교장이 될 수 있는 '내부형 교장공모제' 확대하고 한발 더 나아가 교직원·학부모·학생이 교장을 직접 선출하는 '교장선출보직제' 시범실시도 추진한다. 또 현재 법외노조 상태인 진보 교원단체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의 재합법화와 선거연령 하향 실현을 위해서 노력하기로 했다. 지역주민들이 직접 교육행정에 참여하는 '민관 교육자치 거버넌스'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교육복지와 학생안전 강화 관련 공약에서는 고교 무상교육 실시, 친환경 무상급식 확충, 미세먼지·석면으로부터의 안전 확보, 사립유치원의 공공성 강화를 약속했다.

연석회의는 “이번 공동공약은 입시경쟁교육으로 왜곡된 교육을 바로 세워 학생들의 꿈과 개성이 살아나고 진정한 성장과 발달이 이뤄질 수 있도록 새로운 교육체제를 수립하기 위한 약속”이라며 “민주진보교육감 예비후보들이 함께 힘을 모아 학생들이 행복한 교육을 이뤄낼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최영태 광주교육감 예비후보는 “정부와 함께 유아교육기관의 공공성을 높이고, 고등학교까지 학교교육경비 지원을 포함한 무상교육을 확대하겠다”며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GMO(유전자변형체) 없는 친환경 무상급식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최영태 예비후보는 이어 “촛불혁명 이후 새로운 교육체제에 대한 열망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면서 “민주진보혁신교육감 후보들은 새정부와 함께 학생들이 행복한 교육을 이뤄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허광욱 기자

#후보 #교육감 #광주시 #공약 #최영태공약 #민주진보교육감 #기자회견 #사립고 #교육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