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ㆍ인천ㆍ경기ㆍ강원

인천시교육청 언어별 교육지원단 공동추진

교육청-시청-다문화거점센터-경인교대 업무협약 체결

작성일 : 2019-01-09 15:29
작성자 : 경인취재팀 (ednews2000@hanmail.net)

인천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9일 다문화학생 학교생활 적응 지원을 위해 인천광역시, 다문화가족지원거점센터, 경인교대와 함께 ‘언어별 교육지원단 학교 지원 사업’ 공동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언어별 교육지원단은 모국어와 한국어 2개 언어 지원이 가능한 강사로 구성되어 한국어 의사소통이 어렵거나 한국문화에 낯선 다문화학생들의 언어교육(한국어 및 모국어)과 학습지원, 학부모 상담 및 통역지원을 통해 학교생활 적응을 돕고 일반학생 대상 제2외국어 교육 및 다문화 이해교육을 지원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시교육청은 학교 현장에 언어별 교육지원단 운영 안내, 예산 지원, 교육지원단 보수교육(하계방학 중)을 추진하고, 인천시는 언어별 교육지원단 양성교육과 기관 간 행정적 지원을 수행한다.

다문화가족지원거점센터는 9개 구청의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연계하여 언어별 교육지원단 인력풀을 구축, 학교에 지원하고 경인교대(한국다문화교육연구원)는 강사 평가와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관리를 할 예정이다.

시교육청은 학교 현장의 다양한 언어권 강사 요청을 토대로 러시아어 9명, 아랍어 2명 등 11개국 40명의 강사를 선발하여 언어별 교육지원단을 구성했다.

언어별 교육지원단은 오는 14일부터 28일까지 60시간의 강사 양성교육을 받고, 2월중 학교에 배치되어, 3월 새 학기에 각 학교에서 교육활동을 시작할 계획이다.

시교육청 장후순 교육국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강화하여 다문화학생과 일반학생이 상호 존중하는 학교문화를 조성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박승철기자

 

#인천시 #미래교육신문 #인천교육청 #이미래뉴스 #경인교대 #교대 #미래교육 #다문화거점센터 #러시아 #아랍어 #러시아어 #다문화 #영어 #장후순국장 #도성훈 #시교육청 #교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