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

HOME > 종합 > 충청

충북교육청 행복플러스 사업 확대

1교당 300~700만원 지원...학교장 재량 집행

작성일 : 2019-01-26 12:13
작성자 : 박소연 (ednews2000@hanmail.net)

충북교육청(교육감 김병우)이 지역여건과 가정형편에 따라 차별받는 학생들을 줄이기 위해 시행한 행복플러스 사업비를 확대해 눈길을 끌고 있다.

행복플러스 사업은 도교육청이 지난해부터 교육격차를 줄이기 위해 시행한 사업으로, 올해 사업비는 지난해 10억 원보다 약 4억 원을 확대해 본예산에 반영했다.

이 예산은 교육 차별이 우려되는 도내 초·중·고 237곳에 지원된다. 행복플러스 사업비는 자치단체에서 교육경비보조금을 받지 못하는 학교와 저소득층·다문화·탈북학생에 집중 투자된다.

우선 전체 예산 중 3억7,900만원은 교육경비보조금을 받지 못하는 보은, 옥천, 영동, 괴산, 증평, 단양 지역 초·중·고 117개 학교에 투입된다.

이 지역 학생들은 자치단체의 교육투자가 없다보니 도내 다른 자치단체와 비교했을 때 교육여건은 떨어져 교육 차별을 받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이 예산은 학교 한 곳당 300만~700만원씩 투입된다. 이를 방과후학교와 돌봄교실 운영, 체육활동, 외국어 교육에 사용할 수 있다.

저소득·다문화·탈북가정 학생들에게는 3개 분야 평균 학생 수를 기초해 산정한 교육격차지표를 근거로 도내 초·중·고 120곳에 9억8,063만원을 지원한다.

도교육청은 학생의 처한 상황에 따라 예산을 사용하도록 집행권을 학교장 재량에 맡겼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경제·사회 격차에 따라 학교와 학생들 사이에서도 양극화가 발생할 수 있다"며 "행복플러스 사업으로 교육 불균형이 어느 정도 해결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박소연기자

 

#교장 #충북교육 #김병우 #미래교육신문 #미래뉴스 #혁신교육 #충북교육청 #도교육청 #교육감 #도교육감 #700만원 #행복플러스사업 #다문화가정 #탈북가정 #방과후교실 #돌봄교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