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

HOME > 종합 > 충청

충북교육청 2022학년도 교사임용 시험 자체출제

작성일 : 2021-05-20 08:26
작성자 : 황성운기자 (ednews2000@hanmail.net)

충북교육청(교육감 김병우)이 2022학년도 유‧초‧중‧특수 교사임용 2차 시험을 자체 출제로 변경해 지역에 맞는 인재를 선발한다.

교사임용시험은 교육지식‧전공을 평가하는 1차 필기시험과 적성‧교직관‧인성을 평가하는 2차 면접‧수업능력 점수를 합산하여 선발한다.

1차 시험은 전국 공통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문제를 활용하고, 2차 시험은 각 시‧도 마다 특색을 반영하는 상황이다.

이번 변경 사항은 교사임용 2차 시험 개선방안 연구용역 및 임용 개선 실무추진 T/F 결과를 반영한 것으로, 2021학년도 교사 임용 2차 시험 문항 중 일부 문항만을 자체 출제했던 것을 전면(중등 수업실연 제외) 자체 출제하는 것으로 전환함으로써 기존의 한국교육과정평가원으로 출제 위탁하는 획일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지역에 맞는 교사를 임용한다.

2022학년도 교사임용 2차 시험은 중등 수업실연을 제외한 모든 문항을 자체 출제하며, 심층면접 시 유·초·특수(유·초)는 한 개의 평가실에서 모든 평가가 이루어지던 것을 두 개의 평가실을 이동하여 평가하고, 중등은 과목별로 평가하므로 평가실 이동 대신 평가위원을 늘려 공정성을 높일 계획이다.

수업실연 후 성찰(즉답형) 문제가 추가되어 수업의 기획 의도와 실행과정의 성과 그리고 수업 철학 등을 확인한다. 이에 따라 심층면접과 수업실연 시험시간이 다소 늘어날 예정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지식 중심의 획일적 선발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과 소통하며 인성을 갖춘 현장 중심의 우리지역 맞춤형 인재를 선발하여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충북 #김병우교육감 #임용시험 #교사임용시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