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

HOME > 종합 > 충청

충북자연과학교육원 융합인재 육성

작성일 : 2021-07-14 13:25
작성자 : 황성운기자 (ednews2000@hanmail.net)

 

충북자연과학교육원(원장 최명렬)은 4차 산업혁명 대비 변화하는 시대 흐름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는 융합적 사고력을 키우기 위해 다양한 융합인재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융합인재교육은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력과 실생활 문제 해결력을 배양하는 교육이다.

융합인재 교육과정 현장지원을 위해 충북자연과학교육원은 올해 융합인재교육 선도학교 16교(초12교, 중3교, 고1), 학교내무한상상실 5교(초2교, 중2교, 고1교)를 운영해 충북형 융합인재교육 활성화를 위해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융합인재교육 선도학교인 ▲수봉초 ‘G.G.프로젝트-초록지구(Green Globe)살리기' ▲보광초 ’STEAM DAY-과학마술체험‘ ▲음성중 ’스팀존 구성-다양한 스팀 결과물 공유 공간‘ 등은 학교별로 교육과정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능력과 융합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체험활동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청주중 ’무한상상 발명교실‘ 충북과학고 ’아두이노 활용 온라인 멘토프로그램‘ 남신초 무한상상 동아리운영’ 등은 학교내무한상상실로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도록 운영 중이다.

교육원은 융합인재교육 교사연구회 11팀(초8팀, 중1팀, 고2팀)도 운영해 창의융합 프로그램 개발 및 정보 공유를 통해 다양한 우수모델을 개발·적용하고 있다.

또한 융합인재교육을 소규모로 실행하기 위해 학급 및 학년 단위 지원 프로그램으로 ‘창의융합프로그램 운영(16교)’ 및 ‘과학드림 프로젝트(20학급)’도 학교급별로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융합인재교육의 현장 안착 및 확산을 위해 착수워크숍, 대면컨설팅, 온라인컨설팅 등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교육원 관계자는 “이 시대에 가장 필요하고 중요한 역량은 문제해결력과 융합적 사고력이며 수업을 통해 자연스럽게 함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학교급별 다양한 융합인재교육이 교육과정 기반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충북자연과학교육원 #최명렬원장 #4차산업혁명 #융합인재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