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HOME > 종합 > 광주

광주교육시민참여단 출범 1주년 맞아

교육협치 디딤돌 역할 다짐

작성일 : 2020-07-27 16:00
작성자 : 차승현기자 (ednews2000@hanmail.net)

광주교육시민참여단이 출범 한지 1주년을 맞아 정기회를 갖고 교육협치의 디딤돌이 될 것을 다짐했다.

광주교육시민참여단은 출범 이후 매월 넷째 주 목요일마다 정기회를 개최하는 등 3개 분과(교육협치분과, 지역협력분과, 학교자치분과)로 나눠 숙의하고 토론한 의제를 권고안으로 제출해 왔다.

또 교육현안에 따른 특별분과위원회를 구성해 지난해 12월 ‘인권을 존중하는 스쿨미투 권고안’을 교육감에게 전달하고 스쿨미투 사안 처리에 대한 개선안 마련을 촉구했다.

광주교육시민참여단은 지난 3~4월에는 교육청과 손잡고 ‘코로나19 극복, 시민과 함께!’를 슬로건으로 시민캠페인을 진행하는 등 ‘혐오·차별 안하기’, ‘지역사회와 함께 면 마스크 만들어 나누기’ 등 교육협치 실천 활동을 전개했다.

또한 기후 위기에 대응한 학교 환경교육정책 마련을 위한 간담회와 토론회를 열고, 학교 교육과정의 대전환을 가져오도록 실천 방안들을 마련하는 등 시민사회와 관계기관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이를 계기로 시교육청은 기후 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담팀 구성을 위해 전문가를 포함한 TF위원회를 구성하고 발 빠르게 시대의 요구를 받아들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계양 시민참여단장은 “교육협치의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광주교육의 미래를 고민하고 시민참여단의 위상과 역할을 높이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교육시민참여단 #광주교육청 #장휘국 #교육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