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HOME > 종합 > 전남

강진교육지원청 학교혁신 위한 연수 개최

교사간 유대관계 형성 등 긍정적 에너지 충전

작성일 : 2019-07-03 13:15
작성자 : 박소연기자 (ednews2000@hanmail.net)

강진교육지원청(교육장 윤채현)은 지난 1일부터 2일까지 다산지실에서 강진 관내 초·중 교사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 학교혁신을 위한 교사 마인드업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학교혁신을 실천하기 위한 교사 간 연대와 신뢰감을 형성하고 자신의 성찰을 통한 치유와 성장, 긍정적 에너지를 충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연수는 행복의 과학, 나의 행복 설계, 나의 행복나무 이야기 순으로 진행됐다.

이언주 마음 퍼실리테이터는 쉽고 친숙한 질문을 단계적으로 던지며 추상적인 ‘행복’을 구체화시켰고, 정답을 제시하기보다는 즐거운 분위기에서 짝, 모둠과의 의미 있는 대화와 스토리텔링을 촉진함으로써 교사들에게 내재된 긍정적 정서를 높였다.

특히 내 안에 있는 행복의 씨앗들을 타인의 시선을 통해 발견하는 활동에서 참가자들은 짧은 시간 동안 다양한 교사들을 만나며 상대의 매력과 강점을 찾는 과정으로 진행됐다.

또 내가 적는 나의 이야기 에서 10가지의 질문에 대한 답을 직관적으로 쓰면서 일상에서 놓치고 있었던 소소한 행복들을 확인했고, 자신의 행복을 표현하는 8개의 키워드를 찾아 자아에 대해 인식하고 미래 변화를 위한 성장점을 발견했다.

연수에 참가한 한 교사는 “연수에 오길 참 잘 했다. 매일 부대끼면서도 잘 몰랐던 동료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이해하는 계기가 됐다”며 “연수를 받기 전에는 행복을 막연하게 생각했는데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나의 행복을 잘 알게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윤채현 교육장은 “교사가 행복해야 학생이 행복하고, 교사가 행복해야 학교가 행복하다”며 “오늘 연수를 통해 마음 속에 행복의 씨앗이 잘 자라 그 에너지로 아이들과 함께 행복한 강진교육을 만들어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강진교육청 #미래교육신문 #미래뉴스 #강진교육 #미래교육 #전남교육 #교육청 #교육장 #윤채현 #강진교육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