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HOME > 종합 > 전남

순천교육지원청 학생자치 역량강화 연수 실시

네트워크 구축 및 민주시민 성장 기대

작성일 : 2019-10-01 11:05
작성자 : 김만건기자 (ednews2000@hanmail.net)

순천교육지원청(교육장 이길훈)이 지난 9월 30일 관내 초등학교 학생회 대표 등 140여을 대상으로 2019. 하반기 학생자치 역량강화 워크숍 및 담당교사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2학기에 새롭게 구성된 학생회 대표를 대상으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학교별 학생자치활동 내용을 공유하는 등 소통과 협력의 학교문화를 조성해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기 위해 실시했다.

이날‘학생자치 제대로 알자!’라는 주제로 질의응답과 학생들이 쉽게 이해하도록 자체 제작한 ‘순천형 초등 학생자치 매뉴얼’ 활용법 연수를 진행했다.

또 규모 별로 3~5개 학교를 묶어 ‘11개 권역 분과별 네트워크’를 구성해 원탁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이 시간을 통해 학교 간 학생자치활동 사례 나눔, 2학기 자치활동 계획 수립 및 공유, 공통사업 계획 수립 등에 대한 토론을 진행했다.

연수에 참여한 한 학생은 “학생자치 매뉴얼 활용법 설명을 통해 학생회장은 어떤 자세로 임해야 하고 또한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방향을 잡을 수 있게 됐다”며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함께 추진해보고 싶은 사업도 계획해 보고, 다른 학교 사례를 공유하며 많은 정보를 얻게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길훈 교육장은 “민주시민교육의 바탕은 학생자치활동이며 오늘 행사를 통해 순천의 특성을 반영한 초등학생자치 매뉴얼이 학교현장에서 잘 활용돼 학생자치가 활성화 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나아가 순천의 아이들이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순천교육지원청은 관내 초등학교의 학생자치 실태를 파악하고 현장의 의견 수렴 및 당일 워크숍에서 적용한 결과를 토대로 매뉴얼을 수정․보완해 모든 학교에 보급할 예정이다.

 

#미래교육신문 #순천교육청 #미래뉴스 #미래교육 #전남교육 #학생자치 #학생회 #순천학생회 #이길훈교육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