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HOME > 종합 > 전북

김승환 전북교육감 ‘혁신교육 완성’ 강조

신년 기자회견서 ‘유아부터 고교까지 공교육 기준 마련’ 포부

작성일 : 2019-01-09 11:07
작성자 : 황성운 (ednews2000@hanmail.net)

김승환 전북교육감이 혁신교육 완성을 위한 걸음을 멈추지 않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특히 교육에 대한 시대적 요구가 전북교육청이 나아가고자 하는 혁신교육 방향과 맞닿아 있다면서 유아교육부터 고등학교 교육까지 공교육의 기준을 마련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김 교육감은 8일 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2019년 전북교육청의 주요사업 내용과 방향성을 설명했다.

김 교육감은 “유·초·중등교육 권한 배분의 최종 목표는 학교자치에 있다. 이는 교육의 실질적 주체가 교육 관료에서 학교와 교사로 넘어가는 것을 의미한다”면서 “전북교육청은 학교자치조례를 비롯한 민주적인 학교운영을 위한 법과 제도가 갖추어지도록 최선의 노력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권교육을 폐지하고 민주시민교육을 활성화하겠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김 교육감은 “우리 아이들은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기회’를 제공 받아야 하고, 국가권력은 교육에서 결과의 평등에도 주목해야 한다”면서 “적어도 청소년기의 교육은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생활하며 서로 이해하고 공동체성을 기르는 보편교육이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전북교육청은 올해 3월 조직개편을 통해 민주시민교육과를 신설하고, 인권·노동·성평등·평화통일·환경생태 교육 등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교육복지와 학생안전 정책도 지속적으로 확대·강화해 나간다. 주요 사업으로는 도내 모든 중·고교 신입생에게 교복구입비와 초·중·고 현장체험학습비를 지원한다. 또 고등학교 신입생들에게는 입학금과 학교운영지원비를 전액 지원한다.

이와 함께 학생안전을 위해 생애주기별 체험중심 안전교육을 강화하고, 학교 석면 제거, 학교시설 내진보강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재난·재해·건강침해로부터 안전한 학교를 만들어 나간다는 방침이다.

교육과정에 대한 전문성을 높이는 연구와 교사 연수 지원도 확대한다. 초등학교 2학년 첫걸음지원학교, 맞춤형 학습지원 학교·학급 운영, 기초학력 향상과 난독학생 교육을 위한 교원 역량 강화 연수 등을 포함한다.

교권 침해 행위에 대해서는 엄중 대응 입장을 밝혔다.

김 교육감은 “교사는 부당하게 공격받는 일이 없어야 하며, 수업과 평가에서의 자율성을 인정받고 보호받아야 한다”면서 “교사를 상대로 한 폭력에 대해서는 피해교사의 동의가 없더라도 도교육청이 직접 형사고발을 포함해 엄중대응 할 것”이라고 말했다./황성운기자

#전북교육 #미래교육 #미래뉴스 #김승환교육감 #신년기자회견 #교육감 #미래교육신문 #고교무상교육 #무상급식 #혁신교육 #교육특권 #교육복지 #통일 #남북통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