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HOME > 종합 > 메인

광주시 자치분권시대 주민자치 토론회 개최

시의회, 지자체, 지역주민 참여

작성일 : 2019-11-26 09:14
작성자 : 박소연기자 (ednews2000@hanmail.net)

자치분권 시대를 맞아 주민 중심의 자치분권과 풀뿌리 주민자치 실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지자체, 의회, 유관기관, 지역주민들이 목소리를 모았다.

광주시는 광주시의회, 광주시주민자치협의회, 광주시도시재생공동체센터와 공동으로 지난 25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주민자치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주민이 지역문제 해결의 주체가 되는 실질적인 주민자치의 도입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주민조직 및 마을활동가들과 지역의 주민자치 우수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민과 시·구의원, 공무원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김재철 광주전남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의 발제로 ‘자치분권강화를 위한 풀뿌리 주민자치 활성화 방안’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좌장은 김광란 광주시의회 자치분권특별위원회 위원장, 토론자로는 임택 동구청장, 공병철 광산구의회 운영위원장, 민문식 남구마을공동체협력센터장이 참여했다.

토론에서 김재철 선임연구위원은 풀뿌리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한 조건으로 주민자치회의 개방성과 결정권한의 강화를 제시하고, 마을자치에 대한 행정, 의회, 시민의 공감대 형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임택 동구청장은 성공적인 주민자치회 정착을 위해 마을자치계획과 주민총회를 통한 마을자치 플랫폼 기능, 시민성과 시민력을 기르는 공론의 장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으며, 민문식 남구마을공동체협력센터장은 마을의제를 결정하고 실행할 수 있는 동단위 통합 지원체계 구축하고 이를 위해 마을형 일자리로 300명의 주민자치 전문가를 양성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또한 행정안전부 주최 제18회 전국주민자치박람회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된 5개동(동구 지산2동, 서구 화정3동, 남구 백운2동, 북구 용봉동, 광산구 우산동)의 사례 발표가 이어져 주민들이 소통하고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준영 시 자치행정국장은 “광주시는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 성장단계에 맞는 마을사업 지원으로 주민들의 자치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다”며 “지방자치법 개정 시 전면 시행될 주민자치회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내년에는 광주다운 주민자치센터 시범동을 기존 10개동에서 20개동으로 확대·운영해 주민자치를 안착시키겠다”고 말했다.

 

 

#광주시 #광주광역시 #미래뉴스 #이미래뉴스 #이용섭시장 #주민자치토론회 #자치분권 #주민자치

메인 이전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