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HOME > 종합 > 제주

제주교육청 공무원 노조 전국 최초 독서세미나 개최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을 진행

작성일 : 2020-09-18 08:49
작성자 : 차승현기자 (ednews2000@hanmail.net)

제주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류지훈)은 지난 12일 전국 공무원 최초로 온라인 독서세미나 ‘원북원 유니원 북웨비나’를 개최했다.

북웨비나는 책+온라인+세미나의 합성어로, 지방공무원들은 코로나19가 가져온 위기를 또 다른 도전의 기회로 삼아 전국 120만 공무원 중 최초로 실시됐다.

이번 원북원유니언 행사의 선정 도서는 ‘90년생이 온다(임홍택)’로 참가자들은 지난 8월28일부터 13일간 하루에 일정 분량씩을 함께 읽으며 릴레이로 생각을 공유하는 온라인 사전모임을 진행해 책을 깊게 읽고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며 사고의 범위를 확장하게 된 동반성장의 과정이 됐다.

특히 이번 행사를 통해 제주교육노조는 우리가 마주한 이 전환의 시기에 또 다른 가능성을 만날 수 있었으며, 화면을 통해 더 많은 눈빛들이 한눈에 담기고, 실시간으로 모든 참가자의 의견들이 공유돼 공감과 연결로 이어졌다.

도서 ‘90년생이 온다’를 1960년생부터 1990년대생인 조합원들이 어우러져 읽으며, 현재의 젊은 세대가 언젠가는 기성세대가 됨을 자각하는 동시에 ‘젊은 세대를 믿는 것이 미래를 믿는 것’임을 함께 인식하는 계기가 됐다.

특히 차원 다른 성공을 이루고 있는 스타벅스의 사례는 ‘내부직원을 첫 번째 고객으로 두고 아끼는 조직문화’에, 전화상담을 기피하는 까다로운 밀레니엄 세대까지 사로잡는 서울시 다산콜센터는 시민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하는 공감과 문제의식, 끊임없는 업그레이드에 그 비법이 있음을 함께 읽고 소감을 나누며 결국 시대와 세대를 불문하고 사람에 대한 사려 깊은 시선이 신뢰를 얻는다는 배움을 공유했다.

 

 

 
#공무원노조 #제주교육청노조 #교육노조 #독서세미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