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HOME > 종합 > 제주

제주교육청 자기주도 학습능력 향상 워크북 보급

목표설정, 시간관리, 학습전략 등 구성

작성일 : 2021-03-18 10:46
작성자 : 차승현기자 (ednews2000@hanmail.net)

 

제주도교육청(교육감 이석문)은 학습을 스스로 관리하는 자기관리 역량을 신장시키 위해 자기주도학습능력 향상 워크북‘슬기로운 공부생활’을 제작, 초등학교 5, 6학년 모든 학생들에게 보급했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자기관리 역량은 자아정체성과 자신감을 가지고 자기 삶과 진로에 필요한 기초 능력과 자질을 갖추어 자기 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역량으로 최근 원격수업 장기화에 따라 더 중요하게 요구되고 있어 이 워크북을 개발했다.

워크북‘슬기로운 공부생활’은 목표설정, 시간관리 및 생활습관 형성, 학습전략, 성찰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습한 내용을 스스로 이해하고 정리하는 능력향상을 위해 읽기전략과 쓰기전략을 중점 배치했다.

특히 문해력의 기초가 되는 어휘력을 키우기 위해 구체적인 어휘 학습전략을 제시했고, 부록에 어휘 목록을 제시해 학습 전 확인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관련교과(국어, 사회, 실과)와 연계 또는 창의적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해 지도할 수 있으며, 다양한 자기주도 학습전략을 익힌 후에는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 워크북 활용을 통해 우리 학생들이 변화하는 미래 사회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인 자기관리 역량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학교 현장에서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석문교육감 #자기주도학습 #제주도교육청 #슬기로운공부생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