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윤한칼럼

고교無학년제 도입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작성일 : 2017-11-22 11:21
작성자 : 편집부 (ednews2000@hanmail.net)

황윤한(광주교육대학교 교수)

고교無학년제는 문재인 정부의 교육정책 중의 하나이다. 고교무학년제란 별도의 학년 구분 없이 모든 과목을 선택할 수 있고, 이수 학점만 채우면 졸업 자격을 얻는 제도다. 우리나라는 현재 학년별로 이수해야 할 필수과목과 선택과모이 나뉘어 있다. 지난 5월에 보고된 문재인 대통령 ‘교육공약 1호’인 고교 학점제가 내년부터 시작하게 되고,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걸쳐 고교무학년제가 도입된다.

무학년제는 1960년-70년대에 미국에서 열린교육을 할 때 많은 호평을 받고 시행되어 온 진보적인 개별화 교육 형태의 하나이다. 학생 개개인의 특성을 반영한 교육의 하나로 학생의 학업 능력과 진도에 따라 유연하게 시간을 운영하고, 개념이나 탐구 방법을 완전히 습득하게 함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거두려는 제도이다. 당시 무학년제에 대해 많은 연구들이 시행되었었고, 1970년대 말부터 1980년대 초까지 주춤하다가 1980년대 말에 다시 대중의 관심을 받게 된 제도이다.

무학년제 학교에서는 학생들 또는 교과에 학년 수준을 부여하지 않는다. 학생들의 학업은 성적이나 평가 시스템에 의한 것이 아니라 주어진 학업을 완수했는지 그리고 어떻게 학습했는지에 대한 보고가 주어진다. 주로 교사들이 팀을 이루어 학생들의 그룹을 가르치는데, 학생들의 그룹은 특정 학업 과제나 활동과 이에 맞는 학업 능력이나 흥미와 관심사가 유사한 학생들로 구성된다. 그렇게 되면 그룹마다 연령이 다양한 학생들이 함께 그들의 수준에 맞는 내용을 공부할 것이며, 주로 간학문적 주제 단원을 통해 문제해결 활동을 할 것이다. 무학년제의 가정은 학생들의 자신의 학습에 책임을 지고 적극적으로 임할 것이며, 학생들의 평가는 다양한 자료를 통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기존의 학년제는 미리 정해진 교육과정 수준의 순서에 따라 학년이 올라가지만, 무학년제에 의해 학습하게 되면 학생들의 지식, 기능, 이해에 대한 성장 정도가 지속적으로 반영 된다는 것이다.

미국교육사회의 대표적인 학회의 하나라고 할 수 있는 장학및교육과정개발학회(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ASCD)가 1960년대부터 190년대에 이루어진 무학년제 연구들을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무학년제에 의해 공부하는 학생들의 성적이 학년제에 의해 공부하는 학생들에 비해 더 높다는 연구들이 많았으며, 그 이유로 학생 개개인의 특성에 맞춘 교육과정을 적용하여 완전학습을 할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또한, 학교에 대한 불안과 학업태도, 자존감, 자아개념 등에 있어서도 무학년제 학생들이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무학년제 학교의 성적이 낮거나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은, 소위 ‘위기에 있는 학생’들에게 있어서도 학업 성적과 정신적 건강 상태가 학년제 학교의 ‘위기에 처한 학생’들보다 더 나은 것으로 나타났다.

ASCD의 분석에서 중요한 것은 좋은 효과를 드러낸 무학년제 학교들은 그만큼 매우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들을 제공했다는 것이다. 결국에 가서는 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제공하는 무학년제 학교일수록 높은 학업성취와 정신적 건강을 유지한다는 것이다. 역으로 보면, 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제공하지 못하는 무학년제 학교에서는 효과가 없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최근 교육부 장관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고교학점제 추진과 이에 따른 무학년제 도입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무학년제 도입에 앞서, 새로운 제도가 성공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어야 한다. 학생들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미리 준비되어야 한다. 듀이는 이미 100여 년 전에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사를 반영한 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학업에 노력하게 한다는 주장을 하였다. 자신의 흥미와 관심사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교과가 제한되어 있을 때는 무학년제의 의미가 없다. 활동 중심의 수업 이루어질 수 있는 특화된 교실, 학생들의 특성에 따른 개별화수업(differentiated instruction)을 할 수 있는 준비된 교사, 자신의 흥미와 관심사에 따라 공부해도 원하는 대학에 갈 수 있는 대학입시 제도 등이 변화되어야 무학년제는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교육 #공약 #무학년제 #교육부 #고등학교 #교과 #수업 #고교학점제 #대학입시 #학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