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HOME > 교육 > 문화

SKY 캐슬 교육과 현실 5편- 부모의 노력에 따라 아이들의 인생이 달라질까

작성일 : 2019-01-23 09:06 수정일 : 2019-01-23 09:06
작성자 : 편집부 (ednews2000@hanmail.net)

Jeanne Choi(최 진)

Nobles Prep & Mentoring 대표

Top Boarding Network 창립자

IECA 동아시아 협회장

Columbia 대학교 International Affairs 전공

연세대학교 국제대학원 동아시아학 전공

North Carolina 주립대 영문학 전공

 

 

JTBC 인기 드라마 SKY캐슬에서 한서진(염정아) 학종시대를 언급하며 부모의 노력과 경제력이 대학입시의 모든 것을 좌우한다고 말하는 장면이 등장한다. 이는 현실도 마찬가지이다. 학생부종합전형의 비율이 높아지면서 학종시대가 열렸다고들 한다. 하지만 학생부는 학생의 학교 생활을 바탕으로 하고 작성자는 선생님이다. 그런데 어떻게 부모의 경제력과 노력이 다른 결과를 가져오는 걸까?

JTBC 인기 드라마 SKY캐슬 중 강예서의 입시코디와 선생님들의 회의장면에서 이와 비슷한 이야기가 등장하기도 했다. 강예서의 입시코디는 주남대 정형외과를 방문하여 수술을 참관하고 의학논문 작성법에 대해 의사 선생님께 강의를 들었다고 설명한다. 그리고 신경외과 중환자실과 CT실을 직접 견학해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재 1 학생이 수술실에 참관하고 그에 대한 내용은 학생의 학생부에 기록된다.

실제 우리 현실에도 일어나고 있는 일들이다. 17살짜리 고등학생이 논문에 공저자로 올라간 일도 일어나고 있다. 어떻게 고등학생이 논문에 공저자로 올라갔을까, 학생은 논문의 실험이 아닌 영어의 문법을 수정하고 글을 다듬었다고 한다. 학생부를 다채롭게 하기 위해서 부모가 입시코디를 두고 부모들의 인맥을 동원해 보통 학부모들의 상식을 넘어서는 일들이 어느 곳에서는 일어나고 있다.

이처럼 논문이나 체험활동에 관한 보고서를 대신 작성해주는 사교육기관도 등장했으며 부모들은 몇 백만원씩 지불하며 아이의 학생부를 완성한다.

현재 80%의 입시가 수시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러한 사교육전쟁은 계속되고 정보가 빠른 부모를 가진 아이들에게 당연히 혜택이 돌아가기 마련이다. 20 이상 전문 교육 컨설턴트 경험을 가지고 있는 Nobles Prep Choi원장은 올바른 부모의 역할이란 자연스럽게 아이의 흥미를 유도하고, 이를 통해 아이가 자발적으로 본인이 좋아하는 활동을 찾아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라고 말하며 시청자들이 SKY캐슬을 통해 아이들을 위한 진정한 부모의 노력이 무엇인지 깨닫길 바란다고 말했다.

#스카이캐슬 #입시코디 #명문대학 #대학교 #논문 #대학생 #해외유학 #입시경쟁률 #입시학원 #체험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