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HOME > 교육

광주실천교육교사모임 역사추리게임 ‘팔일오 컴’ 개발

체험학습 결합 온라인으로 누구나 참여 가능

작성일 : 2020-07-31 09:39
작성자 : 차승현기자 (ednews2000@hanmail.net)

광주실천교육교사모임은 광복절 75주년을 맞아 역사추리게임 ‘팔일오.com’을 개발했다.

현재까지 교사들은 방학 시기와 맞물려 학생들에게 계기교육을 실시하기 어려웠고, 학생들 역시 역사적 사실로써 관련 인물에 대한 독서나 국사의 한 부분, 영화, 사적지 관람과 같은 제한적이고 수동적 입장의 학습으로 접해왔기에 학생들이 8·15 광복절의 의미를 진정으로 되새기기에는 한계를 느껴왔다.

이에 실천교육교사모임은 체험학습을 결합한 역사추리게임 ‘팔일오.com’를 개발 학생들이 온라인에 제시된 자료들과 사적지에 남겨진 단서들을 통해 단계별로 문제를 해결하면서 독립운동가들의 삶과 의미를 간접 체험하고 능동적 학습의 형태로 참여할 수 있게 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대면접촉을 줄이는 방향으로 구성된 이 체험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학급단위를 위해 제작됐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소규모(가족단위 또는 사제동행 프로그램 등)모임에서도 진행하기 좋은 형태로 개발했다.

특히 스토리, 캐릭터와 디자인, 문제해결에 대한 코딩, 카카오톡 챗봇, 직접 작사·작곡한 음악과 영상까지 교사들이 열정을 갖고 개발했다.

웹에 탑재된 프로그램은 학생들과 교사, 일반인 누구나 쉽게 스마트기기를 이용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활용할 수 있다.

실천교육교사모임 관계자는 “역사적 사실에 대한 교과서적 지식과 지난 역사의 참혹함과 어려움만을 교육의 대상으로 하지 않겠다”며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이끌어 내고 능동적으로 개인적인 의미를 만들어 갈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과거를 잊지 않고 선열들의 노력을 재평가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팔일오컴 #실천교사모임 #광주교육 #미래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