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소식

학교소식

‘금부초 학교별 마을총회’ 개최 ‘눈길’

광주 서구 금호1동 주민자치회와 학생들 마을 문제 고민

작성일 : 2018-10-10 10:36
작성자 : 허광욱 (ednews2000@hanmail.net)

마을문제 공유 및 토론, 직접 선거 체험 프로그램 진행도

 

“집에서 학교로 가는 길이 너무 어두워요. 별빛달빛만으로는 우리 마을을 환하게 만들 수 없어요. 밤에도 빛으로 가득한 우리 마을을 기대합니다.”

광주광역시 서구 금호1동 주민자치회가 지난 8일 금부초등학교(교장 오주봉) 강당에서 ‘금부초등학교 학교별 마을총회’를 개최, 눈길을 끌었다.

이는 학생들이 직접 마을 문제에 참여하고 함께 해결해나가는 주민주도형 주민자치 활동을 확산시키기 위한 것.

이날 행사에서는 학교부근 불법주정차 근절, 마을내 자전거 전용도로 만들기, 담배 냄새 없는 마을, 학생들만의 쉼터 조성 등 학생들이 일상에서 느꼈던 마을 속 문제를 친구들과 함께 공유하고 토론하면서 마을의 대표 의제로 발전해 나가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또한 총회시에 실제 선거의 분위기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선거인명부 작성, 기표대·투표함 등을 설치해 마을의 미래인 학생들이 마을 문제를 결정할 수 있게 함과 동시에 마술·오카리나·플루트·댄스공연 등 다채로운 문화행사를 통해 마을의 미래를 결정하는 투표가 커다란 축제임을 느낄 수 있도록 진행했다

박태순 금호1동 주민자치회장은 “이번 행사에 300여명의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뜨거운 열기를 보여주어 대단히 감사하다”며, “이번 총회를 통해 선정된 마을의제들이 우리 마을의 특화된 활동으로 이어져 더욱 성장하는 호동이네 마을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허광욱 기자

#금부초 #광주금호동 #주민자치회 #마을총회 #학교총회 #문화행사 #체험학습 #초등학교 #선거